top of page
데생
데생은 미술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기가 되는 수업으로, 예비반부터 회화, 디자인, 만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초를 다지는 역할을 합니다. 연필등의 도구를 통하여 사물의 형태와 구조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익히며, 관찰력을 기르고 표현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데생은 단순히 그림을 그리는 데에 그치지 않고, 주어진 대상을 어떻게 분석하고 해석할지 고민하는 과정입니다. 다양한 모델과 소재를 통해 인간의 형체나 사물의 질감, 빛과 그림자 등을 다루면서 미술 전반에 대한 기초적인 능력을 탄탄히 쌓을 수 있습니다. 데생 수업은 그 후의 회화나 디자인, 만화 수업 등에서 중요한 바탕이 되며, 학생들이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작품을 만들어 나가는 데 필수적인 구상력을 기릅니다.

데생 실기
정물 데생
정물은 기본적으로 움직이지 않는 물체를 의미합니다. 주어진 정물을 대상으로 관찰하고 그림으로 표현합니다. 정물데생의 목적은 정물을 정확하게 관찰하고, 그 특성을 그려내는 데 있습니다. 이 작업은 비례와 형태를 정확히 맞추는 능력을 요구하며, 물체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공간감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연광 혹은 인공조명을 활용하여 물체의 형태, 질감, 실제로 보이는 빛과 그림자의 관계를 이해하고 그림으로 표현해야합니다.
평균적으로 3개~4개의 정물이 개인에게 주어집니다. 수험자는 탁상위에 자신이 정물을 직접 배치하여 종이에 표현해야하며, 자신의 능력과 정물의 매력을 살릴 수 있는 다양한 구도와 그 구도의 표현 방법을 익혀야합니다.
예) 니혼대학, 여자미술대학 등기본적으로 4개 이상의 정물을 정물대 위에 배치한 상태로 출제되며, 정물의 위치와 이젤의 위치를 바꿀 수 없습니다. 자신이 앉게 될 이젤의 위치는 랜덤으로 배치됩니다. 다각도에서의 표현방법을 알아야하며, 그 매력을 자신의 그림으로 묘사해야합니다.
예) 무사시노미술대학, 일반시험 등
손 데생
손을 주요 대상으로 그리며 손의 형태와 특유의 질감을 정확하게 관찰하고 그림으로 표현하는 데에 중점을 둡니다. 손은 다양한 자세와 움직임을 통해 사람의 감정, 의도, 성격을 전달하는 중요한 신체 부위이기 때문에, 표현력 있는 그림을 만드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손 데생에서는 구조적인 이해와 더불어 신체의 움직임과 긴장감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대게 탁상에서 이루어집니다.
발상을 통한 손데생의 경우, 수험자에게 주제 정물이 개개인에게 주어집니다. 주제 정물의 특성을 살려 손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그 사이에서 나타나는 차이와 기류를 표현해야합니다. 특정 학과에서는 조명 설정을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또한 학과별로 주제가 되는 정물에 차이가 있습니다.
예) 타마미술대학 등자유 표현의 경우 수험자에게 주제 정물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주제의 제약이 존재하지 않으며, 종이의 사용 방향 또한 자유입니다. 자기자신이 주제를 설정할 수 있으며 어떤 방식으로 표현할지, 어떤 물체를 활용할지 스스로 결정합니다.
예) 타마미술대학 통합디자인학과
발상 데생
발상 데생의 경우 시험에서 주어진 물체를 주제로 상상을 통해 물체를 배치하고 표현합니다. 놓인 것을 그대로 그려내는 정물 데생과는 달리, 놓여있는 모습과 그림자의 형태를 직관적으로 볼 수 없기에 기본적인 명암과 그림자의 형태, 빛의 방향 등을 스스로 머릿속에서 판단해야합니다. 뿐만아니라 물체의 매력을 표현하는 구도를 시험시간 내에 구상합니다. 수차례의 발상 연습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길러내야합니다.
공간 구성의 경우 대게 건축학과에서 이루어집니다. 지정된 정물을 주제로 공간을 발상하며, 건축물의 형태에서 파생된 발상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공간감과 형태력을 갖춘 창의적인 구성 능력이 중요하며, 구상 이미지를 보는 사람에게 매력적으로 전달하는 힘이 필요합니다.
예) 무사시노미술대학, 타마미술대학정물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발상력을 표현합니다. 각 수험생에게 주제 정물이 주어지며, 정물을 활용하여 보는이에게 재미와 상상력을 부여할 수 있는 구상을 목표로 합니다. 해당 시험을 통해 구성을 하는 판단력과 각 물체의 특성을 활용하는 능력을 판단합니다.
예) 도쿄공예대학














































